알뜰교통카드가 무엇인가요?
→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, 여기에 추가로 카드사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해 대중교통비용을 최대 30%까지 절약할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. 알뜰교통카드는 광역 알뜰교통카드와 충남 알뜰교통카드가 있습니다.
알뜰교통카드 핵심 '4가지 혜택'
1. 마일리지 적립 및 할인
→대중교통을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 20%적립
→카드사 추가할인 10%를 더해 대중교통비 최대 30% 저감
2. 마일리지 적립 추가확대
→기준중위 소득 50%이하 청년에게 추가 적립되었던 마일리지가 전연령 적립으로 확대 적용
3. 마일리지 적립 추가확대
→오전 06:30분 전에 대중교통을 타면 기본 마일리지의 50%가 추가 적립
4. 8개 지역 추가 확대
→기존 지역에서 8개지역 추가확대
알뜰교통카드 신청 구비서류
교통카드를 발급 받거나, 티머니 페이, 모바일 케시비, 원패스 등 4가지 중 알뜰교통 마일리지를 받을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. 여기서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전에! 최근 발급한 주민등록등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. 신청자의 주소지를 확인하기 위한 절차로 앱 가입시 주민등록등본 사진을 업로드해야 합니다. 인터넷을 통해 주민등록등본을 발급을 미리 꼭! 해놓습니다.
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
외출하기 전에 집에서 광역 알뜰 교통카드 앱을 실행시킨 후 출발 버튼을 클릭하고 평소처럼 지하철역이나, 버스정류장까지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다. 그리고 지급받은 알뜰 교통카드나 모바일 알뜰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결제하고 내리는 정거장에서 하차하여 회사나 목적지까지 이동 후 최종 도착지점에서 앱의 도착 버튼을 클릭하면 마일리지는 이동한 거리에 따라서 자동 적립이 된다. 중요한 점은 반듯이 출발하기를 누르고 도착했을 때 도착 버튼을 눌러줘야 한다는 점과 앱은 잠시 껴도 괜찮지만, GPS는 켜놔야 이동거리에 따라 마일리지가 적립된다.
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회원가입 지역
얼마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을까?
알뜰 교통카드는 즉시 할인되는 것이 아니라 한 달 후에 마일리지 적립금을 돌려받는 방식입니다. 만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과 같은 저소득층 분들에게는 최대 650원의 마일리지가 지급되니 한 달 할인으로 계산하면 약 2~3만 원 정도까지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.
보통 대중교통을 타기위해 집에서 출발하면 빨라도 5분 정도는 걸어서 이동을 하게 되는데요, 도착지점까지 총 800미터를 걷게되면 교통요금에 따라 250~450원까지 금액이 적립되고, 추가로 카드사 혜택까지 받는다면 한번 이용할 때마다 600원의 교통비를 할인받는 셈이죠, 교통비가 1회를 1,300원 정도로 계산하면 실제 내가 지출하는 교통비는 700원 정도이니 무척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겠습니다. 알뜰교통카드는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되며 모바일로도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. 9월 29일부터는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
댓글